시하기
-기본
-보충
-심화
본
질
원
리
태
도
실제
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. 이해(언어의 의미화)와 표현(의미의 언어화)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‘창의적 국어사용능력’이며,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,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
이해와 표현의 기본 틀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. 그런데 우리나라 고전시가 교육의 문제점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배움이 끝난다는 점이다. 작품을 깊이 있게 바라보기 위한 선행 지식이 마련되면,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여러 학생들
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
- 시(시가) - 소설(이야기) - 극(연극, 영화, 드라마) - 수필ㆍ비평
지 식
◦ 문학의 본질과 속성
◦ 문학의 양식과 갈래
◦ 한국 문학의 역사
수용과 생산
◦ 내용 이해
◦ 감상과 비평
◦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
◦ 작품 창작
맥 락
&
표현함으로써 언어가 창조적으로 쓰임을 알 수 있다.(말하기 듣기 쓰기) 또한 이야기 속 인물의 삶을 비교하고 어떤 삶이 가치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. (읽기)
이에 우리는 본 단원이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지,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, 또한 개선
시 읽기의 양상이 달라진다. 따라서 시 텍스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수용을 위해 학습자는 시 읽기를 ‘읽기 전, 읽기 중, 읽기 후’등과 같은 과정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다. 앞의 책(선주원, 2003) p186
1)읽기 전 전략
연상하기
작품을 읽기 전 학생들은 제목을 통해서 연상하거나 교사가 제